2020 수능일, 수능 시간표 및 올해 수능에서 챙겨야 할 것들!!

2020 수능일, 수능 시간표 및 올해 수능에서 챙겨야 할 것들!!

2020 수능일은 언제?


안녕하세요. 2019년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11월이네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수능일을 대비해서 컨디션 조절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고3, 재수생 여러분들에게는 수능 마무리를 해야 할 시기이기도 하고요. 오늘은 2020년 수능 일정과 작년 수능부터 달라진 것들, 필히 알아야 될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능 시험 영역별 시간 배분에 대해서도 정리해 놓은 것이 있으니까 끝까지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수험생 입장에서 오히려 이 때부터 마음도 분주해 지면서 항상 번민과 고뇌에 빠지고 하는데 그동안 제대로 공부하지 못했기 때문에 후회도 있을 것이고요. 하지만 너무 염려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온 여러분 자신을 믿으며 컨디션 조절 잘 해서 좋은 성과를 얻어가면 되니까요. 노력하는 수험생 여러분의 노고는 결코 헛되지 않을 거라 믿이요. 남은 기간이 앞으로 2주 정도 남았잖아요. 짧은 기간이라 하더라도 앞으로 그동안 준비했던 것을 어떻게 정리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2020학년도 수능일을 대비해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할 일정부터 먼저 확인하고 그 일정에 맞게 마무리 계획을 세우면 되겠습니다. 

수능일 및 수능 시간표 알아보기

수능 시험의 목적과 취지

수능일에 앞서 수능 시험의 성격과 그 목적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선망하고 가고 싶은 대학에 마음대로 진학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그 대학에서 원하는 "수학능력(배울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측정 기준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대학수학능력시험'입니다. 그러한 대학 선발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가 수능 시험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現)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 및 그 수준에 맞는 출제가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치를 때는 각 과목당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시험을 공정성과 객관성 높은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하는 것이 또 하나의 원칙입니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 일정

  • 시험일 : 2019년 11월 14일(목요일)
  •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 : 2019년 11월 14일(목)~11월 18일(월)
  • 정답 확정 : 2019년 11월 25일(월)
  • 채점 : 2019년 11월 15일(금)~12월 4일(수)
  • 성적발표 : 2019년 12월 4일(수요일)
  • 시험영역 : 국어영역, 수학영역,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

난 2019학년 수능부터 달라지는 점 (현 2020 수능에도 적용)

  • 수학능력시험 후 문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 공개
  • 지진대비 예비문항 준비
  • 영어영역 표준점수, 백분위 없이 9개 등급 공개
  • 한국사 영역 미응시 시에 수능 성적 전면 무효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올해 치르게 되는 2020학년도 수능 시험일은 11월 14일(목)에 있습니다. 이미 수능 원서접수일은 이미 끝났기 때문에 위의 일정에는 별도로 넣지 않았습니다. 

2020학년도 수능 시험 영역별 문항 & 시간배분표

2020 수능 영역별 시간표

이미 수능 시험을 한번이라도 치른 유(有) 경험자로서 수험생 여러분에게 하나의 작은 팁(Tip)을 하나 드리자면 수능 시험을 치르는 장소까지는 정말 늦어도 8시10분 안에는 들어와야 합니다. 사실 수험생 중에서 아슬아슬하게 8시10분에 맞춰서 입실하는 분은 없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경험상 수능 시험일은 전날 긴장을 너무 해서 잠도 잘 오지 않을 뿐더러 아침에도 일찍 눈이 번쩍 떠지거든요. 


그리고 우리의 뇌는 기상 후 2시간 후부터 활성화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6시 정도에 기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능 시험장에는 7시 20분이나 40분까지는 입실해서 시험장 교실 안의 분위기도 익히고 여유있는 마음으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수험생에게도 항상 이야기 한 부분이 있는데요, 수능 시험장은 늦어도 30, 40분 전에 들어와서 눈을 지긋이 감고 천천히 심호흡하며 수능 준비 기간 동안 공부했던 것을 천천히 떠올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능 보러 가기 전에 필히 챙겨야 할 것들

수능 시험을 무탈하게 치르기 위해서 필히 챙겨 가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챙겨야 둬야지 하면서도 막상 수능 시험이 임박하면 워낙 긴장을 하기 때문에 깜빡하고 그냥 수능 시험장에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무엇을 챙겨서 가야 하느냐? 이제 하나씩 알아볼께요.

  • 수험표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다른 건 설령 놔두고 오더라도 절대 절대 깜빡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바로 수능 수험표와 본인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입니다. 대개는 수험생 정도의 나이면 적어도 주민등록증은 가지고 계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재수생 이상의 나이이신 분들은 여권이나 운전면허증도 가지고 계실텐데요, 혹시나 주민등록증이 부득이하게 없다고 하더라도 여권, 면허증 등으로도 가지고 입실을 하셔야 합니다.    


수능 시험장 휴대가능 물품들

신분증, 수험표,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0.5mm), 횐색 수정테이프,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블루투스 등의 통신기능,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일체없는 시침, 분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 등

수능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들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스마트워츠/스마트센서 등의 웨어러블 기기, 블루투스 등의 통신기능,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있는 시계 등의 모든 전자 기기들

만약 수험표를 분실하게 되면? 이렇게 하세요!!

수능 시험일에 너무 긴장을 해서 수험표를 깜빡하고 집에 두고 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생각만 해도 아찔하죠? 혹시나 그렇게 하시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시험장에 있는 시험본부로 곧장 가셔서 규정에 따라 안내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대개 이러한 경우 수능 시험 시작 시간 전까지는 수험표를 재교부 받을 수 있거든요!!! 그러니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규정에 따라 움직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아둬야 할 것 하나!! 수험표 재교부를 위해서는 본인 증명사진 1장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수능대박을 기원하며, 수능일에도 화이팅!!

수험생 여러분들의 수능일에 건투를 빌며..!!!

얼마 남지 않은 수능일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열심히 하지 않았더라도 기회는 많습니다. 단순한 희망고문이 아니라 8~9개월 동안의 고3 생활의 마무리를 남은 2주 동안 정리를 잘 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0학년도 수능일에 맞춰 그동안 나름 열심히 하셨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수능에 대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남은 기간 동안 정말 죽을 힘으로 최선을 다해서 본인에 맞는 최상의 결과를 가져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 수능일, 수능 대박의 기운이 여러분에게!!

수능일이 단 1주일이 남을 수도 있지만 컨디션 관리 철저히 하고 정리를 철저히 한다면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으리라 봅니다. 수능일 일정 확인 잘 하시고 올 수능부터 달라지는 점과 필히 챙겨할 것들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 수능일, 수능 시간표 및 올해 수능에서 챙겨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글

2019/10/29 - [이런저런 생활정보] - 해운대 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가이드

2019/10/24 - [이런저런 생활정보] - KB 국민은행 방탄소년단 적금Ⅱ 신청방법 및 혜택정리

2019/09/17 - [이런저런 생활정보] - 다이소 영업시간 한 눈에 정리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